티스토리 뷰

문 화 원

나 가네 x 이승열 "Why We Fail"

지호다 2015. 7. 27. 23:33

집으로 가려해 은하수를 지나
고장난 이 몸으로 얼마나 버틸지
해 낼 수 있을까 

시간은 충분해 온 것만큼 가면
터널 끝 빛 속으로
들어가 너에게 난 갈 수 있겠지

나는 행복해 난
나는 행복해 난 행복해
집으로 간다네 검은 밤을 지나
차가운 저 공간을 가르며
날아간 빛나는 사람들
너는 행복해 넌 

너는 행복해 넌 행복해 
너는 행복해 넌 
너는 행복해 넌 행복해



이승열 신보, 정규 5집 "SYX"
나옴나옴나옴나옴나옴나옴ㅇ 드디어 나옴!!!!!!!
언제부터인지 모르지만 한국 모던락의 대부! 이승열! 갓파더! 이승열! 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는.
근데 배캠에 나와서 배철수 아저씨한테 비웃음을 당하심ㅋㅋㅋㅋ '대부'정도 되려면 환갑은 지나야지 않겠냐며ㅋㅋㅋ

이번 앨범은 정규 4집에 비해 대중적인 느낌4집 때는 베트남 악기 단보우라던가, 기도문 스타일의 나레이션을 아랍어로 읊조린다거나, 프랑스어도 쓰고, 원테이크 라이브로 녹음한 곡에 목소리를 지우고 다시 불러 넣는다거나, 사운드 튜닝을 마구잡이로 한다거나, 기타 진행과는 완전히 모순되는 노래를 부른다거나 하는 등, 엄청 다양한 시도를 했던 탓도 있다. 공력은 몇 곱절 쓴 것 같으나 노래는 해괴하다. 이걸 팬들은 좋다고 또 듣고.... 아 물론 나도 좋아함. 
5집에서는 힘 많이 빼고 돌아왔다. 이승열에게 홈레코딩은 익숙한 작업이긴 하지만, 이번 5집은 믹싱으로 안넘기고 홈레코딩으로만 끝냈단다. 앨범명 "SYX"는 이승열이 작업하던 폴더명 X라고. 남자라면 다아는 직박구리해오라기할미새사촌 따위의 새폴더 이름이겠지 그러니 이번 앨범은 날 것 그대로 이승열 음악을 만날 수 있는 기회렸다. 그간 영화랑 드라마 음악도 하고
 락페에도 나오시는 등 속세를 떠나진 않으셨지만, 이년 몇 개월이 길긴 길다. 그래도 정규앨범 내주시니 영광임. 당분간 이승열 5집 20회전 청음 갑시다.

앨범 발매를 축하하는 의미로 정규 3집 "Why We Fail" 중에서 좋아하는 곡을 올림.
소리의 공간감도 이승열만의 허밍도 너무 좋다. 앨범 전체가 버릴게 없어서 뭘 올려야 될지 모르겠다.
당 해에 최우수 모던락상을 받은 타이틀곡 "돌아오지 않아"도 완전 좋음.

댓글